본문 바로가기
관심 가는 초본류

가지마루 팬더- 뒤틀린 가지와 윤기나는 잎사귀의 매력<Ficus Panda>

by 실크 그레이 2021. 10. 14.

하얗고 매끈한 줄기가 뒤틀려 올라가고, 그 가지 위에 윤기 나고 동그란 잎들이 풍성하게 걸쳐 있는 듯한 모습이 인상적인 나무입니다. 판다 고무나무, 또는 대만 고무나무로 불리기도 하는데 실내에 두면 공기정화를 시켜주는 식물 중에 하나입니다. 분재의 소재로도 사용되기도 하고 근래에는 키가 큰 종류들은 축하 화분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형이 동양적이고 독특한 매력을 주기 때문이지요. 인기 많은 가지마루 판다를 소개합니다.

판다 고무나무/가지마루 팬더


원산지

중국 남부와 인도가 원산지인 뽕나무과의 아열대 식물입니다.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 광범위하게 자라고 있는 벤자민 나무의 일종으로 줄기와 나뭇가지에서 공기 뿌리가 여러 줄기 자라납니다. 고온 다습한 여름에는 이 공기 뿌리가 더 많이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온도

아열대 식물이므로 서늘한 곳에서는 온도의 영향을 받아 잎이 시들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적어도 15도 이상의 기온은 유지해 주어야 하고 평균 20도 이상에서 기르도록 합니다. 겨울이 온화한 지역외에 살고 있다면 실내에서 안전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햇빛

가지마루팬더는 햇빛을 좋아하지만 단시간에 강한 직사광선을 쬐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강한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잎사귀가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해가 강해지기 전 봄부터 햇빛에 적응을 시키면서 노출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반대로 빛을 많이 받지 못하면 웃자람이 심해지고 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주기

봄과 여름은 가지마루 판다가 가장 성장을 많이 하고 목말라하는 시기이므로, 화분이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 주기에 신경을 씁니다. 겉흙이 살짝 마르면 물을 주고, 줄 때는 화분의 흙이 모두 젖을 정도로 충분히 물을 주도록 합니다. 배수구에 물이 흘러나올 정도로 물을 줍니다. 날씨가 서늘해지는 가을에 접어들면 물주기 간격을 길게 늘여줍니다. 단, 배수는 원활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날씨가 서늘해지면 낙엽이 지기 쉬우므로 잎에 찬물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에 물을 줄 때는 미지근한 물을 주도록 합니다.


분재 만들기와 가지치기

전지를 하여 주면서 새로 나는 가지의 수형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5월 말이나 6월에 식물이 안정적일 때 가지의 끝을 잘라줍니다. 마르고 손상된 가지는 과감하게 자릅니다. 맹아성, 즉 가지가 잘린 후 새로 가지를 내는 성질이 매우 강하여 가지치기를 한 후에는 성장이 더 빨라지고, 이 과정에서 가지 방향이 변경되면서 뒤틀린 모양을 만들어냅니다.


번식

5~6월 경에 가지로 꺾꽂이를 하여 번식합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한 나무이기 때문에 자른 가지를 물에 꽂아 따뜻한 곳에 두면 뿌리를 내립니다. 이때 뿌리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비닐봉지를 씌워 줍니다.

또는, 젊은 줄기의 두 개 마디 사이를 자른 후 잘린 가지를 촉촉한 이끼나 발아를 위한 재료에 꽂아 두면 뿌리가 납니다. 뿌리가 내린 후에 화분에 이식합니다. 뿌리를 빨리 내리게 하기 위해 발아 촉진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뿌리가 내린 가지마루 판다를 이식할 때, 흙은 배수가 잘되고 영양이 풍부한 것으로 준비합니다. 부엽토와 피트모스를 섞은 흙을 준비하고 배수를 위해 버미큘라이트, 펄라이트 등을 배합하도록 합니다.


겨울나기

아열대 식물이므로 4계절이 있는 우리나라 같은 곳에서는 추운 겨울 동안 잘 생장하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추운 곳에서는 잎이 모두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지마루 판다는 15도 아래로 기온이 내려가면 성장이 매우 느려지고 8도 이하에는 고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어도 8도 이상이 되는 실내에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하고, 햇빛이 충분한 위치에 두도록 합니다. 바깥쪽 창문 근처는 외풍이 심하므로 창문 가까이에 화분을 놓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온화한 실내에서 습도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분무기나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겨울 동안 건조함을 이길 수 있도록 합니다.


낙엽이 질 때

앞에서 얘기한 것과 같이 빛이 부족하거나 기온이 서늘하면 잎이 집니다. 해가 충분한 곳으로 먼저 자리를 옮기고, 실내 온도를 조절합니다. 환경이 좋아지고 잎이 떨어진 가지들을 가지치기하면, 남은 가지에서 다시 새순이 나게 됩니다.


비료

봄과 여름에 성장이 왕성할 때 집중적으로 비료를 주면 잎이 윤기 나게 잘 생장합니다.


해충

솜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나뭇잎 아래쪽을 늘 관찰하여 하얀 솜털 같은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발견되면 살충제로 제거합니다. 또한 응애가 생기면 나무의 수액을 빨아먹고 나무를 고사시킬 수 있으므로 자주 확인하도록 합니다.

둥근 잎의 판다 고무나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