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이 부신 봄과 여름 꽃

클레마티스- 덩굴에 피어나는 화려한 자태 <Clematis>

by 실크 그레이 2021. 9. 27.

화분용 식물을 키우다 보면 덩굴식물도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지요. 정원을 가꾼다면 원하는 위치에 덩굴식물을 위한 트렐리스나 지주대를 세워 키워볼 수 있습니다.  클레마티스는 생육이 왕성하고 꽃의 색깔이 진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벽에 심어놓은 트렐리스나 아치형 트레리스 모두에서 아름다운 광경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클레마티스 덩굴

 


소개

미나리아재비과의 식물로 전세계 200여 종이 있다고 하는데 국내에는 38종 이상이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꽃의 크기도 다양하고 꽃잎의 형태나 개화기도 다양한데 전반적으로 꽃이 크고 화려합니다.  일광이 풍부하면 꽃의 크기가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충분히 관수하고, 겨울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관수하도록 합니다. 덩굴성이기 때문에 지주 기둥을 세워주어야 합니다.  


지지대

꽃색은 매우 다양하여 빨간색, 흰색, 보라색, 분홍색, 파랑색등이 있습니다.  노지에서도 월동이 가능한 꽃이기에 실내에서도 큰 냉해만 없다면 다년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줄기가 지지대를 잘 감고 올라갈 수 있도록 화분 관리를 하면서 가지를 만져줍니다. 

 

덩굴은 1년에 1~4m 까지 자라며 덩굴줄기를 따라 꽃이 핍니다. 대륜종(15cm 지름의 큰 꽃)은 꽃의 수가 적은 편이지만, 소륜 종(꽃의 크기가 5~6cm)들은 꽃수가 많고 풍성합니다.  겨울 날씨에는 강하지만 폭염에는 꽃의 수명이 짧아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뿌리가 퍼지는 아랫부분은 그늘이 들도록 하면 좋습니다. 


번식

클레마티스는 종자를 심어 키울 수도 있고 삽목을 통해서도 번식이 가능합니다. 삽목하는 시기는 5~8월 사이에 하도록 합니다. 삽목 한 후 3주가 지나면 뿌리가 나기 시작하며, 뿌리가 나면 다른 화분에 이식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많은 유기질이 50% 정도 포함된 흙을 준비하고 산성토양은 피하도록 합니다.  분갈이를 한 후에는 며칠 동안 그늘에 두도록 합니다.  배수는 잘 되도록 하고 과습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장마철에는 통풍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개화시기와 물주기

봄부터 여름까지 꽃을 피우는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꽃봉오리는 마치 호박넝쿨의 꽃봉오리처럼 도톰한 모양입니다.  봉오리가 큰 만큼 꽃도 풍성합니다.  가을이 지나면서 충분한 일광을 받으면 꽃눈이 완성됩니다.  꽃이 지고 피기를 여러 번 하는 경우, 꽃이 소멸한 후 바로 가지치기를 통해서 겨울이 오기 전  1~2번의 개화를 더 볼 수 있습니다. 

 

물은 겉흙이 마르면 물을 충분히 주는 방식으로 합니다. 배수가 나쁠 경우 뿌리가 썩으므로 과습 되지 않고 배수가 잘 되도록 관리합니다.   

 


가지치기

겨울에 꽃눈을 만들어진 부분을 제외하고 어느 정도 가지치기를 하여 곰팡이병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새싹이 나와서 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는 겨울 동안 덩굴을 자르지 않고 시든 잎만 정리하여 둡니다.  덩굴성이 아니고 직립성의 성질을 가진 클레멘티스의 경우는 꽃이 지고 난 후 덩굴의 1/3정도를 남기고 과감히 가지치기를 합니다. 그래도 계속 가을까지 꽃이 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땅쪽 1-2개의 눈만 남기고 모두 잘라내기도 합니다. 겨울동안 죽은 나무와 같은 모습이지만 영하 25도에서도 월동을 하는 식물이므로 죽었다고 생각하고 뿌리를 뽑지는 마세요. 

 

다년생 식물이므로 비료를 사용해 줍니다. 겨울에는 주지 않고, 개화 전, 한 여름에 유기질계의 고형비료를 주고 필요하면 한 달에 1~2번 액비를 줍니다. 


병충해

과습이 되면 토양에도 세균이 생겨 여러 가지 병해가 발생합니다. 잿빛 곰팡이 병이나 백견병 등이 생기기 쉬우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배수를 잘 시키고 통품에 신경 써야 합니다.  달팽이나 진딧물, 응애가 생길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응애가 과도하게 번식하면 구제가 어려우므로 사전에 살충제를 살포합니다. 


꽃다발

요즘에는 덩굴용이 아닌 절화용으로 키우면서 부케 등에 함께 쓰기도 합니다. 꽃이 색이 다양하고 무늬도 다양하여 다른 여러 꽃과 조합하여 꽃다발을 만들기에 유용합니다.  꽃 모양도 화려해서 결혼식 부케에 쓸 경우 화사함이 더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