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기로운 허브류

타임-꽃부터 잎까지 모두 향기로운 허브<Thyme>

by 실크 그레이 2021. 10. 9.

파스타, 스파게티, 스테이크 등 서양요리에 빠지지 않는 허브 중에 하나가 타임입니다. 예전에는 타임, 바질, 오레가노, 커민 등 유럽이나 인도의 허브 등이 흔치 않았지만, 요즘은 베란다에서도 이러한 허브를 키울 수 있게 되었죠.  타임은 고온 건조한 날씨에 강한 식물이라 실패하지 않고 키울 수 있습니다.  타임에서 나오는 에센셜 오일인 티몰은 항균작용이 있어 가래를 없애고 피로에 좋다고 합니다.  갖가지 요리에도 신선한 허브를 곁들일 수 있으니 한번 타임 기르기에 도전해 보세요. 

 

타임 허브


원산지

타임은 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상쾌한 풀냄새와 살짝 톡쏘는 민트향이 나는 허브입니다.  키는 25~30cm 정도 자라며 크면서 곁가지를 많이 내는 식물입니다.  품종이 200여 종에 이를 만큼 다양한데, 땅에 기듯이 자라나는 크리핑 타임(Creeping Thyme)이 있고, 다른 허브처럼 곧게 자라는 독일 타임(German Thyme) 같은 것도 있습니다.  크리핑 타임 같은 경우는 난쟁이 라벤더와 함께 헹잉 바스켓에 같이 심어 두면 공기 중에 향이 퍼지는 방향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허브는 자라고 꽃을 맺고 수확하기까지 여러 가지로 유용한 식물입니다.


 

흙의 종류와 옮겨 심기

타임은 지중해에서 자라는 다른 허브들처럼 배수가 잘 되는 토양, 그리고 햇빛이 많은 건조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잉글리쉬 타임이나 레몬 타임의 경우 한랭한 날씨도 잘 견디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영하의 혹한을 견디지는 못합니다. 정원에 심었더라도 겨울에는 화분에 이식하여 실내로 옮기도록 합니다.  겨울이 온화한 지역에서는 뿌리가 냉해를 입지 않도록 보온재로 덮어주고 물은 주지 않도록 합니다. 

 

화분의 아래쪽은 배수를 위해 자갈을 깔고 모래가 추가된 퇴비 흙을 사용합니다. 옮겨 심은 후에는 물을 주고 반그늘에서 휴지 하도록 합니다.  이후에는 과습 되지 않도록 겉흙이 완전히 메말랐을 때 한 번씩 물을 주도록 하고 8~10시간씩 충분히 햇빛을 받도록 합니다. 


번식

향기로운 꽃에서는 1mm 정도의 작은 씨앗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통기성이 좋고 부드러운 흙에 뿌려 뿌리를 내리도록 할 수 있지만, 성장이 느리고 발아 실패율이 높아 대부분은 화원에서 기른 묘목을 가져다 심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으로 키울 경우 가을 중순 경에 파종하도록 합니다. 실내에서 발아용의 부드러운 흙을 준비하고 흙의 표면에 씨를 뿌립니다. 싹은 10~20일 후에 나기 시작합니다. 온화한 실내에서 겨울을 지난 후 뿌리가 나고 어느 정도 이식이 가능할 정도가 되면 배수가 잘 되는 건조한 흙을 준비하여 15~25cm 정도 간격을 두고 심습니다. 

 

다른 방법은 줄기 꽂이가 있습니다. 10월~11월에 푸르고 곧게 자라는 젊은 가지를 찾아 위에서 20cm 정도 자릅니다.  줄기 아래쪽에 곁가지가 나온 바로 아래를 소독한 칼로 자릅니다. 흙에 심겨줄 부분만큼 아래로부터 잎을 모두 떼어냅니다.  준비된 흙에 25cm 이상 거리를 두고 꽂아 줍니다. 물을 주고 반 그늘에서 3~4일 휴지 시킵니다. 

 

타임도 다른 허브들과 마찬가지로 다년생이지만 3~4년이 지나면 가지가 굳어지고 잎의 향도 떨어집니다.  3년이 지난 타임은 신선한 줄기를 떼어내 새로이 성장하게 하고 오래된 뿌리는 제거합니다.  


식용할 수 있는 꽃은 품종에 따라 흰색, 분홍색, 연보라색 등의 색을 가지며 5~10월 경에 핍니다.  


가지치기

꽃이 지고 난 후에는 너무 빽빽하지 않도록 전체 나무의 1/3 정도를 정리합니다. 오래되고 딱딱해진 가지를 찾아 반을 잘라냅니다. 정리하면 남은 가지에 영양이 공급되어 더 풍성한 잎을 냅니다. 가지치기는 매년 실시합니다.  


수확하기

타임도 일 년 내내 잎을 따서 수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꽃이 피기 전인 초여름에 수확하는 잎이 가장 향을 많이 발산합니다.  순이 있는 가지 끝에서부터 12~15cm 정도 돋아난 잎을 땁니다.  아침 일찍 수확하는 것이 좋으며 수확한 잎은 에센셜 오일이 씻겨나갈 수 있으므로 세척하지 않습니다. 

 

가지 전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15cm 정도의 가지를 절단하여 통째로 건조하여 사용합니다. 


수확 후 처리 및 보관

말리지 않은 신선한 타임 잎은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2주 정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임을 건조하고 싶을 때는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펴서 말리거나 매달아 말리도록 합니다. 건조된 잎은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사용 시에 부수어 사용합니다. 건조된 잎은 2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데 냉동실에 보관하면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해충

병충해가 거의 없어 관리가 쉽습니다. 다만 습한 흙에서 키울 경우 곰팡이가 나고 죽게 됩니다. 


타임 활용

 

타임은 건조한 잎을 요리에 바로 뿌려 사용할 수도 있고, 버터나 치즈에 넣어 유지에 향을 더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다른 허브와 함께 오일에 넣어 향 오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타임은 육류, 가금류, 생선 요리에 자주 쓰입니다. 특히 '골든 킹'으로 불리는 레몬 타임 같은 경우는 생선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또한 수프를 만들 때 사용하는데 수프의 베이스인 토마토, 감자에 잘 어울리며 오믈렛을 만들 때도 풍미를 돋웁니다.  아울러, 뜨거운 물을 부어 허브티로 음용할 수도 있습니다. 


타임 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