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매가 달리는 과실 나무

레몬나무- 싱그러운 레몬을 바로 나의 식탁으로 <Lemon Tree>

by 실크 그레이 2021. 10. 8.

상큼하고 향기로운 꽃향을 머금은 레몬은 잘 요리된 음식 위에 흩뿌리면 새콤하면서도 향긋한 향이 퍼지면서 음식의 풍미를 더해 줍니다.  여름에는 새콤 달콤한 레모네이드를 만들 수도 있고, 레몬청을 만들어 탄산수와 함께 에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날씨가 추운 겨울에 스퀴저에 짠 신선한 레몬즙에 따뜻한 물을 붓고 자연꿀을 더해주어 레몬차로 마시면 감기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레몬트리를 키우면서 노란색의 상큼한 레몬이 익어가는 기대감을 직접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레몬트리

 

인도와 파키스탄이 원산지인 레몬은 운향과의 다년생 과실수 입니다.  나무가 크게 자랄 경우 3~6m까지 자랄 수도 있지만, 관상용으로 실내에서 재배되기도 하는데, 실내에서 자라는 레몬나무의 경우 1~1.5m 정도 자랍니다. 


토양

레몬 나무는 토양을 많이 가리지는 않지만, 먼저 배수가 잘 되어야 하고 약간의 산성 토양이면 좋습니다. 정원에 심을 때는 뿌리 길이만큼만 땅을 파고 나무를 심은 후 흙으로 둔덕을 마련해 줍니다.  심은 후에는 흙이 젖도록 물을 충분히 줍니다.


 

햇빛과 물주기

레몬 나무는 햇빛을 좋아합니다.  하루 4~8시간은 햇빛을 받아야 합니다. 광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조명으로 보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레몬나무는 1주일에 한 번 정도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는데, 이때 흙이 충분히 젖도록 충분히 관수합니다.  건조하거나 비가 적은 지역에서는 그 보다 잦은 횟수로 급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이 되면 2~3주에 한 번만 뿌리의 생존을 위해서 급수합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실내 베란다에서 키울 경우 화분의 하부는 배수가 잘 되도록 자갈을 깔도록 하고 폭이 있는 화분을 택해야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햇빛을 좋아하므로 남향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주위에 열린 창문이나 라디에이터 등 심하게 온도차가 생길 수 있는 환경은 피해 주세요.     


번식

씨앗으로 키울 수도 있지만, 대부분 삽목이나 접목을 통해 번식합니다. 

 

씨앗을 심어 키울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나무가 외대로 제대로 된 수형을 갖추도록 오랜 시간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촉촉한 흙에 레몬씨를 심고 볕이 많이 드는 곳에서 새싹이 나도록 기다립니다. 30cm 정도 키가 크게 되면 다른 넓은 화분으로 이식합니다.  레몬이 달리려면 3~5년 정도 걸립니다.  레몬나무는 2~3년에 한 번씩 봄에 더 큰 화분으로 이식시키면서 흙의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근래 도시에서 실내 정원을 꾸미는 경우 화원에서 묘목을 살 수 있으며, 바로 과실을 맺습니다. 

 


가지치기

레몬나무는 봄에 가지치기를 실행해 줍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레몬나무의 경우 작고 밀집하지 않아 가지치기가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전정가위를 잘 소독하고 사용합니다. 일부 레몬은 가지에 가시가 있습니다.  장갑을 끼고 가시를 없애면서, 약한 가지나 나무 안쪽의 비좁은 곳에 있는 가지는 잘라줍니다. 보통 레몬은 바깥 가지에 열매가 열립니다.  안쪽의 가지를 잘라내면 공기와 빛이 통해서 전체적으로 건강한 나무가 됩니다. 


 

수분

봄에 되면 레몬나무에 하얗고 향기로운 레몬 꽃이 핍니다. 꽃이 핀 이후에는 곤충에 의한 수분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 여름 동안 화분을 밖에 두면 벌이나 나비 등이 수분할 수 있습니다.  계속 실내에 둘 경우는 붓으로 수분을 할 수도 있고, 그냥 꽃가지를 부드럽게 흔들어 꽃 안의 꽃가루가 자가 수분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레몬은 봄에 꽃이 피면 4개월 후부터는 열매가 맺혀 익기 시작합니다.  꽃에 수분이 이루어지면 과실이 생기는데 처음에는 작고 녹색이었다가 나중에 노랗게 익습니다. 


비료

열매가 열리기 전 질소 비료를 공급하면 과실의 크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2월부터 9월까지 한 달에 한 번 정도 비료를 공급합니다.  또한, 커피가루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질소와 마그네슘, 인등이 나무에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토양을 산성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겨울나기

레몬 나무는 추운 겨울을 지나야 이듬해 봄에 꽃이 핍니다. 하지만 영하의 기온에서는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냉해를 입지 않도록 화분에 옮겨 서늘한 실내에 옮겨 둡니다. 겨울이 심하게 춥지 않은 지역에서는 보온재를 덮어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해충과 질병

배수가 좋지 않아 과습이 생기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실내의 건조한 환경에 키우는 경우 거미와 진드기의 피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레몬꽃

 
반응형

댓글